안 종합검진 클리닉

  • 안구건조증
  • 망막 클리닉
  • 녹내장 클리닉
  • 안성형 클리닉
고객센터 진료시간안내

HOME Home > 안 종합검진 클리닉 > 망막 클리닉

망막 클리닉

환자중심의 병원 아이봄안과를 소개합니다
망막이란?

망막은 눈 속에 있는 신경층입니다. 사진기의 필름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빛을 감지하는 많은 시세포와 이를 머릿속으로 전달하기 위한 신경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빛이 모여서 상을 이루는 곳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망막의 신경섬유들이 모여 머리와 연결되는 것이 시신경이 되는 것입니다. 사진을 찍을 때 필름이 안 좋으면 사진이 잘 나올 수 없는 것처럼 눈 또한 망막이 나쁘면 결코 좋은 시력을 얻을 수 없습니다. 망막은 신경조직이라 한번 손상되면 이후 복구가 거의 불가능 하므로 충분한 검사를 통한 예방이 중요합니다.


망막질환종류
당뇨망막병증

당뇨병으로 혈당이 높은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전신의 혈관에 장애가 생깁니다. 당뇨병이 있으면 눈에는 백내장, 녹내장 등의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으나, 당뇨병으로 인한 실명의 최대 원인은 당뇨망막병증입니다. 당뇨망막병증이란 망막에 분포하는 혈관내의 지방 성분이 망막 내로 유출되어 망막부종이 생기거나,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이 생겨 시력저하가 일어나는 병입니다.

노인성 황반변성

황반변성은 녹내장, 당뇨망막 병증과 함께 실명의 3대 원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특히 서구에서는 녹내장, 당뇨망막병증을 제치고 성인 실명 원인 1위인 무서운 질환입니다. 황반이란 시신경이 분포하고 있는 망막에서도 가장 빛에 반응하는 세포가 밀집되어있는 부위로,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이 황반의 세포가 변성을 일으켜서 이상 조직이 생기거나 출현, 세포 괴사 등이 일어나면 시력이 저하되어 실명으로까지 이어집니다. 주로 50대 이후에 나타나는 황반 변성은, 최근 60대 이상 노인의 1.7%가 걸릴 정도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원인은 자외선, 흡연, 고콜레스테롤, 낮은 항산화비타민 등으로 생각되지만, 정확한 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고혈압 망막증

고혈압이 지속되면 전신의 혈관에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 눈의 망막에 분포하고 있는 혈관에도 변화가 옵니다. 망막동맥의 출혈, 삼출액, 유두부종 등이 나타나서 시력이 희미하게 보이거나 전혀 안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고혈압성 망막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고혈압 망막증은 고혈압이 발생한지 15년 이상이면 망막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비문증(날파리증)

눈앞에서 작은 물체가 떠다니는 현상을 비문증이라고 합니다. 눈 속 "초자체"라는 곳에 부유물질이 생기는 것으로 숫자도 여러 개로 보일 수 있으며 갖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파리나 모기같은 곤충 모양, 점 모양, 동그라미 모양, 아지랑이 모양, 실오라기같은 줄 모양 등 다양한 형태로 보이며 수시로 여러 형태로 변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눈을 감아도 보이고 보고자 하는 방향을 따라 다니면서 보이는데, 맑은 하늘이나 하얀 벽, 하쟝 종이를 배경으로 보았을 때 더욱 뚜렷하게 보입니다.